티스토리 뷰
목차
현재 출산율이 최저로 떨어지면서 다자녀 혜택이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. 2명부터 다자녀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3분만 투자하셔서 혜택 다 확인하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2024년 다자녀 혜택
정부에서 다양한 혜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 크게 다섯 가지로 분류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.
1. 출산 및 의료비 지원
✔ 다자녀 출산 시 축하금을 지원받습니다.
단, 축하금은 지역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지자체에서 확인 바랍니다.
✔ 신생아 난청진단, 미숙아, 선천성 관련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✔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난청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최대 2회까지 지원받으며, 신생아의 체중에 따라 지원액이 다릅니다.
2. 양육비 및 교육비 지원
✔ 다자녀 가정은 연령에 상관없이 어린이집에 우선순위로 입소할 수 있습니다.
✔ 아이 돌봄 서비스를 우선순위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, 본인부담금에서 추가할인혜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.
✔ 국가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등록금 경비 내에서 최대 52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셋째부터는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3. 주거 혜택 지원
✔ 무주택 다자녀 가구라면 일반공급과 청약 경쟁 없이 특별•분양전환 공공주택 우선공급대상입니다.
✔ 저금리로 주택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.
✔ 전세자금도 저금리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4. 공공요금 감면 혜택
✔ 도시가스, 전기료, 난방비 등 공공요금 감면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.
특히 전기료는 해당 요금의 30%, 최대 월 16,000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✔ 18세 미만의 자녀 2명 이상인 가정은 자동차 취득세를 140만 원까지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.
단, 취득세가 200만 원이 넘으면 85%까지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.
✔ 2008년 1월 이후에 태어난 둘째 이후의 자녀가 있는 가정은 국민연금 가입기간에 추가 산입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자녀의 수에 따라 최대 50개월까지 연금 가입기간이 추가산출됩니다.
✔ 20세 이하의 자녀 수에 따라 연말정산을 할 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20세 이상이라도 장애인이거나 소득이 없거나 연간소득이 100만 원 이하라면, 1인당 15만 원, 2인당 30만 원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.
5. 기타 혜택
✔ 다자녀 카드를 소유하고 있다면, 국립극장, 미술관 등 문화생활 시설에서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.
다자녀 카드가 없는 경우에는, 가족관계증명서나 기타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.
✔ KTX, SRT 철도 운임비를 30%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.
✔ 다자녀 카드를 이용하면 시내 공영주차장 비용 50% 할인, 캠핑장, 가족체험 시설에서 30%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.
✔ 다자녀 카드를 이용하면 지자체에 따라 지하철, 놀이공원, 음식점 등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